본문 바로가기
여행후기

충북 괴산 가볼만한곳 수옥폭포 절경과 독특한 불상 원풍리 마애이불병좌상

by #체인지 2023. 6. 7.
반응형

주말을 맞아 충북 괴산에 있는 멋진 수옥폭포에 다녀왔습니다. 쏟아지는 물줄기가 상당히 많아 시원한 폭포였고 가족여행으로 아주 좋은 곳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6월 초였지만 물놀이하는 꼬마도 있어 귀여웠답니다. 

「수옥폭포」

주소 : 충북 괴산군 연풍면 수옥정1길 19
전화번호 : 043-830-3223
입장료 및 주차료 : 무료
주차공간 : 입구 주차공간 있음

조령3관문에서 흘러내리는 계류가 20m 절벽 아래 3단으로 쏟아지는 폭포로 고려 말 공민왕이 홍건적을 피해 피신했던 곳으로 폭포아래 작은 정자를 지어 지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3번국도 바로 옆에 주차공간이 마련되어 있었고 화장실 건물도 있었습니다. 

날이 아주 맑고 하늘도 깨끗해 기분이 상쾌해지는 나들이였는데요. 온 세상이 초록초록해 더 좋았답니다. 

고인돌? 도 만나고 

이쁜 꽃들과 카페도 있었습니다.

수옥폭포 가는 길입니다. 안내도도 잘 보고 천천히 걸어가면 금방 도착할 수 있더라구요~

빨갛게 잘 익은 사과가 활짝 웃는 얼굴로 맞아주었는데요. 가까이 가서 보니~

연풍면에서 하는 자전거 스탬프 투어였네요~연풍관아, 연풍문화센터, 수옥정(수옥폭포), 원풍리 마애불상, 한지체험박물관, 자전거터미널, 연풍향교, 김홍도길(연풍성지)을 순환하는 15km 구간에 있다고 합니다.  

조금 걷다 보니 금세 수옥폭포에 도착했습니다. 

 

쏟아지는 물폭탄이 정말 시원해 보였습니다. 

 

여기저기서 인증샷도 찍고~~

데크계단을 따라 폭포 위로 올라가 보았는데요~폭포 위에서 보는 모습이 어떨지 궁금하였답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많은 물이 흐르지 않아서 의외였어요~

다시 내려가는 길~~

오랜 시간 만들어진 폭포물길에 다듬어진 돌들도 아주 멋졌습니다. 

건너편에 있는 수옥정입니다. 잠시 쉬어가도 좋을 것 같네요~

버찌가 한창이더라구요~아주 잘 익은 걸로 하나 입에 넣어보니 체리&앵두 맛이 났답니다. 아무거나 먹으면 안 되는데 말이죠^^;

지나는 길에 있는 마애불좌상입니다. 자전거 스탬프 투어 장소 중 한 곳이기도 한데요. 바로 도로변에 있어 힘들이지 않고 볼 수 있는 신기한 마애불이었습니다. 

「원풍리 마애이불병좌상」 고려시대

주소 : 충북 괴산군 연풍면 원풍리 산 124-2
전화번호 : 043-233-8430
주차 : 도로변에 주차가능
입장 및 주차 : 무료

높이 12m나 되는 커다란 암석을 움푹하게 파 두 불상을 나란히 배치한 마애불로 매우 드문 경우의 불상이라고 합니다. 둥근 얼굴과 가늘고 긴 눈, 넓적한 입 등 얼굴 전반에 미소와 완강하면서도 자비로운 느낌이 드는 불상으로 세부수법은 닳아서 잘 알 수 없다고 합니다. 

정확한 명칭이 원풍리 마애이불병좌상이네요. 고려시대 마애불좌상, 보물 제97호라고 하니 자세히 보게 됩니다. 

계단을 조금만 올라가면 바로 커다란 바위에 조각된 불상이 나옵니다. 처음 만들어졌을 때부터 불상의 형상이 또렷하지 않았는지 아니면 세월이 흘러 돌이 깎였는지 선명한 불상은 아니었구요. 하지만 그 규모와 독특한 모습에 절로 작아지는 느낌도 들었답니다. 무속인들이 무속행위도 하는지 무속행위금지 푯말이 눈에 띄었습니다. 

 

높이가 12m나 되는 암석을 파내서 불상을 조각한 아주 드문 경우라고 합니다. 

도로변에 이렇게 귀중한 보물이 있다는 것에 놀라고 많이 볼 수 없었던 독특한 불상을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더 훼손이 되지 않고 관리가 잘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충북 괴산 가볼 만한 곳 산막이옛길 트레킹 하기 좋은 곳, 주차 및 유람선 정보

충북 괴산에 있는 산막이옛길 다녀왔습니다. 사오랑 마을에서 산막이 마을까지 총 10리의 옛길을 따라 복원된 산책로로 괴산댐의 시원한 절경을 즐기며 돌아보는 아름다운 길이었습니다. 「산

1.dalrara-life.com

 

 

옥천 가볼 만한 곳 천상의 정원 수생식물학습원 예약 방문 및 호수 위 카페와 대청호 절경

주말 가족 나들이 다녀왔습니다. 5월 중순을 딱 넘어서는 날이라 햇살은 따끈하고 바람은 시원한 아주 좋은 날이었는데요. 충북 옥천에 있는 천상의 정원, 수생식물학습원 둘러보고 왔습니다.

1.dalrara-life.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