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후기

경북 구미 금오산 여름 계곡 산행 할딱고개 가기 전 성안방향으로 현월봉, 약사암 산행 후기

by #체인지 2023. 7. 31.
반응형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었는데요. 그렇다고 에어컨 밑에만 있을 수 없겠죠? 평인 하루 쉬는 날 금오산 계곡 따라 정상으로 오르는 코스 다녀왔습니다.

「금오산」 976m

📌 경북 구미시 남통동 288-2

📞 054-480-4601

🕒 상시 개방

🅿️ 금오산 공영 주차장 (일반차 :1,500원, 경차 : 500원)

🔎 경북 구미시, 칠곡군, 김천시에 걸쳐 있는 산으로 976m 높이입니다. 승려 아도가 저녁노을 속 황금빛 까마귀가 나는 모습을 닮은 산 모양을 따 금오산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정상 인근에 분지가 형성되어 있어 해발 800m 지점에 성안마을이라는 촌락이 형성되어 있기도 하였습니다.

사진도 찍고 날도 더워 쉬어가느라 시간이 평소보다 훨씬 많이 걸렸다는 점 참고하세요~

금오산 제1공영주차장에 주차를 했습니다. 조금 늦은 시간이었는데도 날이 더워서인지 주차 공간이 남아있었답니다.

금오산 몇 번을 방문했어도 금오산호텔과 연결된 다리를 건너본 것은 처음인데요. 제법 흔들리는 흔들 다리를 천천히 걸어갔다 왔습니다.

금오산은 해발 976m, 우리나라 최초의 도립공원이라고 합니다. 최초 수식어 왠지 뿌듯~~

입구에 있는 금오산도립공원 안내도와 산행코스, 시간 등 한 번 살펴보고 출발했습니다.

주등산로 원점회귀 산행이며 할딱고개 가기 전 성안으로 빠져 성안 거쳐 현월봉 정상과 약사암 들렀다 하산하였습니다.

일단 모기도 야생진드기도 무서우니 기피제 몸 전체로 뿌려주었습니다. 살짝 농약 냄새가 나는 것 같지만 안전한 산행을 위해서 치이익~~

입구 들어서자마자 귀여운 거북이가 물을 뿜어주는데요. 센서가 있어서 가까이 손을 가져가면 물이 나온답니다. 손 한 번 시원하게 씻고~~

금오산이 우리나라 자연보호운동발상지인 건 아시죠? 금오산 갈 때마다 꼭 사진을 찍게 되는 안내석입니다.

금오산 케이블카 타는 곳이 바로 나오는데요. 짧은 코스지만 타고 싶을 때가 많습니다. 종점에는 구미빵 베이쿠미도 판매를 개시했다고 하네요~

금오산 주요 관광자원도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정상까지는 3.3km, 대혜폭포까지는 1.2km~~

본격적인 계단 등산로 시작~~

금오산 등산로에는 21C 돌탑이 있는데요. 구미시민의 발전과 희망을 위해 21세기를 앞둔 1999년 21개 돌탑을 쌓았다고 합니다.

바위에 새겨진 글씨와 그 의미를 다 알긴 힘들지만 정교함에 감탄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금오산성에 도착을 했습니다.

금오산성 지나서~~

폭포 쪽으로~~ 정상까지 2.7km 남았습니다.

운동기구를 새롭게 마련해 놓은 곳도 있어서 근처에 사시는 분들은 자주 올라 건강도 챙길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지하 168m 암반수가 나오는 영흥정입니다. 양질의 식수라고 해서 조금 마시고 다시 출발~~

해운사입니다. 지금은 공사 중인지 입구가 막혀 있어 들어가 볼 수는 없었습니다.

해운사 지나 도선굴 방향으로~~오랜만에 도선굴 올라보고 싶었습니다.

예전보다 도선굴 오르는 길이 정비가 잘 되어 있어서 많이 어렵지 않게 갈 수 있었는데요. 그래도 길이 좁으니 조심해서~

케이블카 다니는 모습도 보이고~^^

비가 많이 내린 후라 도선굴에도 작은 폭포가 하나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도선굴에서 바라본 바깥 풍경이 시원하게 보이네요~

내부가 상당히 넓습니다.

도선굴 내부~ 아마 굴 속에서 제사를 지내거나 수행을 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시 내려가는 길~~

대혜폭포에 도착했는데요. 역시 평소 볼 수 없는 양의 폭포수가 세차게 떨어지고 있었습니다.

폭포를 배경으로 인증샷을 찍으시는 분들이 아주 많았습니다.

시원한 대혜폭포~~ 가까이 다가가니 물보라가 일어서 시원했답니다.

계단 따라 오르며 반대쪽으로 보이는 도선굴과 폭포~~

할딱고개로 가는 계단으로 오르다가~~

성안 방향으로 진행했습니다.

성안까지 1.8km~ 성안으로 가는 등산로는 예전 돌길이 많아서 조심해서 올라가야 합니다.

조금 더 오르다 보니 나무와 돌들이 지반이 약해져서인지 뽑혀 있었습니다. 폭우 뒤 산행하신다면 특히 더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어디를 가나 계곡과 작은 폭포들이 있어서 산행 내내 시원한 물소리 들으며 걸었습니다.

장미기간 동안 비가 많이 내리긴 했나 봅니다.

가끔 계곡도 건너고 돌길 따라 오르면~

원시 밀림지대로 들어간 듯한 착각이 들기도 합니다.

잠시 손 씻고 한숨 돌리고~^^

고마운 평지도 만났습니다. 휘어진 나무가 더 이상 넘어지지 않으려고 애쓰는 모습도 보고~~

작은 저수지가 보이는 걸 보니 성안에 거의 도착을 했나 봅니다. 이렇게 높은 산 꼭대기에 물이 가득 찬 저수지가 있다니 신기한 마음이 드네요~ 어디에서 오는 물일까요?

성안에 도착을 했습니다.

성안에 도착했습니다. 다양한 식물과 동물들이 살고 있다고 하네요~

평지에 물도 풍부해 사람들이 살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주로 농사를 지으며 살았다고 하네요~

돌로 된 테이블과 의자도 있었습니다.

성안에는 구급함이 있었는데요. 급하게 필요한 사람들에게 아주 유용할 것 같았습니다.

성안을 나와 다시 정상 현월봉 방향으로~~

정상까지 0.4km, 여기서 금오동천으로 빠지는 길도 있습니다.

등산로도 물이 가득해 잘 보고 걸어야 합니다.

약사암과 정상으로 가는 갈림길이에요~~ 정상 들렀다 약사암을 가기로 하고 오른쪽으로 진행~~

등산로가 없는 것 같아 보이기도 하네요.

드디어 보이는 금오산 정상 송신탑~~

약사암 건너편 돌탑 전망대에서 바로본 약사암과 종각~~

약사암은 언제 봐도 멋지네요~

약사암 보며 잠시 머물며 쉬던 곳~

탑 꼭대기에서 쉬는 벌레 한마리 순간포착!!

금오산 정상에 도착했습니다. 구미 시내가 훤히 보이는 정상인데요. 운무가 살짝 있어서 아쉬웠습니다.

구 금오산 정상 현월봉도 찍고~~

약사암 내려가는 길~~

언제 봐도 이런 장소에 사찰을 어떻게 지었는지 신기합니다.

약사암 삼성각 앞 새로 생긴 의상대사 동상 한 번 살펴보고~

종각은 행사가 있을 때만 문을 연다고 하네요~

약사암 종무소에 있는 순한 강아지도 만났습니다. 사탕이나 간식 절대 주면 안 된다고 써놓으셨네요. 산행하시는 분들이 사탕 많이 주셨는지 계단을 올라가는 저를 끝까지 애처롭게 바라보았네요~

약사암에서 종각으로 가는 길에 있는 바위의 틈이 많이 벌어져 보였는데요. 사진으로 보이는 것보다 훨씬 틈이 넓었네요. 낙석주의라는 문구도 있고 비가 많이 내리니 더 걱정이 되었는데요. 금오산 오르시는 분들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시 계단을 올라서 하산~~

아주 특이한 돌도 보았는데요. 부처님 머리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의자바위에 잠시 앉아서 쉬고~~^^

금오산성 쪽으로 하산~~

계곡도 건너고~~ 하산 완료^^

더운 날씨에 오랜만에 산행하는 일인과 동행하여 시간이 더 소요된 것 같습니다. 여름 산행 충분한 휴식과 컨디션 조절 하시면서 안전하게 다니시기 바랍니다.

구미 금오산 대혜폭포 할딱고개 현월봉 약사암 마애석불입상 봄 산행 후기

구미에 있는 금오산도립공원 산행 다녀왔습니다. 날도 시원하고 천천히 걸어 정상까지 무리 없이 다녀왔습니다. 거울에 비친 약사암 종각입니다. 마치 무릉도원과도 같아 보입니다. CG 절대 아

1.dalrara-life.com

[경북/구미/가볼만한 곳/금오산/할딱고개] 눈 내린 금오산 다녀온 후기

2023년 2월 10일 구미에도 눈이 밤새 내렸던 적이 있었는데요. 눈 내린 산이 주는 운치가 있으니 가볍게 아침에 출발했습니다. 금오산 등산로 입구 주차장에 주차를 무사히 하고 천천히 올라갔는

경북 구미 가볼만한곳 도개 문수사 풍경이 아름다운 암벽 사찰

구미시 도개에 있는 문수사는 특이한 형태의 사찰로 유명한 곳입니다. 사찰 건물 안에 커다란 암벽이 함께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바로 옆 공간에서는 암벽을 바라보며 차도 마실 수 있어 고즈

1.dalrara-life.com

구미 가볼 만한 곳 도리사 천년고찰 부처님 사리탑이 보이는 적멸보궁

경북 구미에 있는 도리사 다녀왔습니다. 처음 아도화상이 절을 창건할 때 겨울인데도 주변에 복숭아꽃과 오얏꽃이 만발하여 '도리사'라고 이름 지었다고 합니다. 「도리사」 주소 : 경북 구미시